러시아, 국가 부도의 날 얼마 남지 않았다_디폴트

반응형

러시아가 국가부도(디폴트)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보도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 경제가 완전히 무너지기 직전입니다. 최악의 경제상황에 직면한 러시아가 앞으로 이 경제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주목됩니다.

 

 

러시아, 국가신용등급 급락, 곧 디폴트 사태 빠진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국가들에게 경제 제재를 받고 있는 러시아의 국가신용등급이 6단계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S&P, 무디스, 그리고 피치가 내린 평가이며, G7 국가이면서도 세계 경제 순위 10위로 강대국에 속한 러시아가 디폴트 사태에 빠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피치의 경우 러시아의 신용등급이 BBB → B 등급으로 떨어졌다고 보도하고 있으며, 이는 굉장히 안 좋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미국을 필두로 서방국가들이 경제 제대를 가하고, SWIFT에서 배제시키고, 아울러 비트코인마저도 제재를 가하면서 러시아의 모든 돈줄이 막혀버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계속해서 경제제재가 가해지면 결국 러시아 디폴트 선언을 할 것 같습니다.


러, 금리 20% 상승, 그래도 뱅크런 발생

뿐만 아니라 러시아는 금리를 20%로 상승시키며 국채 가격이 곤두박질친 상태입니다. 러시아는 어떻게든 루블화 가치 폭락을 막으려 하지만, 자국민들 중에서 대출을 이용한 국민들은 대출금리 인상으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리가 올랐다고 해도 전 세계 그 누구도 러시아 국채를 살만한 투자자들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뱅크런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유럽 국가 등 러시아 SWIFT 배제, 해외 돈줄 막혀

게다가 세계 주식시장에서 러시아 지수가 제외되기 때문에 외국 투자자본마저도 모두 빠져나가면 러시아의 경제는 완전히 무너질지도 모릅니다. 3월 12일부터는 러시아 은행 7곳과 러시아 회사들을 SWIFT에서 배제한다고 하니, 며칠 전 러시아에서 해외에 보관 중인 자금을 비트코인을 사서 송금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을 하기도 했습니다. 

 


 

3차 세계대전과 핵전쟁까지 발생할 수도 있을까?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는 푸틴이 일으킨 조그마한 공이 러시아 국민들에게 경제적 타격이 올 거라고 상상을 못 한 건지 푸틴의 지지율이 70%에 육박한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결국 자업자득인데, 이렇게 궁지에 몰린 푸틴은 앞으로 어떤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있을지 의문입니다. 지금도 악수를 두고 있지만, 이보다 더 한 악수는 3차 세계대전이나 핵전쟁이라는 인류 최대의 위기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러시아가 국가부도사태가 벌어지면, 엄청난 빚더미에 앉게 됩니다.


 

러시아 경제 제재, 주변 국가들의 경제에도 타격을 받게 된다

러시아 경제 제재가 결코 러시아 경제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얼마 전 읽었던 기사에서는 러시아 국경과 가까운 나라들은 러시아에서 생산된 가스를 이용하여 난방연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는, 러시아가 전쟁에 패배하게 될 경우 러시아에서 공급되는 모든 원자재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그렇게 되면 러시아 주변 국가들도 경제에 큰 영향을 받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마도 주변 국가가 아닌 모든 국가들이 힘든 여정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러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많은데, 러시아를 향한 경제 제재가 한국 기업들의 자금 회수가 안 되는 상황으로도 번지기 때문에 후폭풍이 어떨지 감도 오지 않습니다. 러시아의 국가부도가 나비효과로 다른 나라들까지 경제위기에 빠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화협상이 성사되어 종전 선언하길 바란다

크라이나-러시아 사태가 진정되어 평화적으로 협상하여 종전하기를 기원합니다. 전쟁을 일으킨 푸틴은 정말 나쁘지만, 러시아가 유럽과 미국을 상대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중요 거점이며 완충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러시아가 컨트롤하고 싶어 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컨트롤을 전쟁이나 무력, 그리고 협박 등을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Give & Take가 되어야 하는데, 푸틴은 어쩌면 21세기 히틀러 같은 존재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죄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