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쌍, 대한민국 대표 힙합그룹으로 자리 잡다
리쌍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힙합 그룹입니다. 개리와 기리가 함께한 남성 듀오로 구성된 힙합 그룹입니다. 이들은 1999년 허니 패밀리라는 힙합그룹으로 활동하면서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허니 패밀리 시절 이전부터 이미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을 했으며, 허니 패밀리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2002년에 정식 데뷔한 대한민국 대표 힙합그룹 리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수 소개
1. 오늘 소개할 가수는 리쌍입니다.
2. 개리와 기리로 구성된 남성 듀오 힙합 그룹입니다.
3. 개리가 랩을 맡고 기리가 보컬을 담당하였습니다.
4. 주로 기리가 제작과 작사, 작곡을 맡았으며, 개리는 랩 가사를 담당하였습니다.
5. 개리와 기리는 리쌍으로 데뷔하기 전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했으며, 1999년 허니 패밀리를 통해 이름을 알렸습니다.
데뷔
1. 리쌍은 2002년에 정식 데뷔하였습니다.
2. 정규 1집 Leessang of Honey Family라는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정규 앨범
1. 리쌍은 총 9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했습니다.
2. 정규앨범 외에 영화 OST에도 참여했습니다.
3. 각 앨범에 수록된 타이틀곡은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4. 타이틀곡 외에 숨어있는 명곡들도 꽤 많습니다.
데뷔 20년 차 힙합 그룹, 리쌍
리쌍은 2002년에 데뷔하여 벌써 20년이 된 힙합 그룹입니다. 2002년은 한국에서 열린 월드컵으로 매우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그때 저는 군대에서 일병으로 활동하고 있었으며, 휴가를 나와 친구들과 시내에서 술을 마시는데, 술집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중에 가슴에 감동을 준 음악이 바로 리쌍의 정규 앨범 1집에 타이틀 곡인 Rush 였습니다.
힘들었던 청춘시절에 큰 힘이 되었던 리쌍의 음악
힘든 군생활과 어려웠던 가정형편으로 우울한 청소년기를 지냈었고, 나쁜 길로 빠져들진 않았지만 온실 속의 화초처럼 자라진 않았기에 리쌍의 노래 Rush는 저에게 힘이 되는 노래였습니다. 언더그라운드에서 그들의 피나는 노력과 성실함으로 대한민국 힙합의 대표 그룹이 된 리쌍을 보며 그들의 음악을 들으며 위로받으면서 그들을 늘 응원하였습니다.
리쌍 1집, 전통 힙합의 무덤이었던 공중파에서 엄청난 흥행몰이를 하다
리쌍은 데뷔 앨범인 1집이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면서 공중파 및 케이블방송의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하게 되며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던 사이트에서도 음악차트 상위에 랭킹 되는 위엄을 보여줬습니다.
이를 계기로 리쌍은 대한민국 대충 음악에서 힙합 장르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고, 대한민국 힙합 음악에 큰 획을 긋는 선례를 보여주었습니다.
전통 힙합이지만 타이틀곡은 서정적이며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다
리쌍의 타이틀곡은 서정적인 멜로디와 강하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비트에 개리의 랩과 기리의 천재적인 프로듀싱 능력으로 멋진 작사/작곡이 합쳐지면서 대중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들을 선보이며 새로운 앨범을 발표할 때마다 많은 사랑과 인기를 받았습니다.
여전히 정규앨범에는 강한 비트와 공격적인 가사들이 포함되어있다
하지만 실제로 앨범의 전 곡을 들어보면 언더그라운드에서나 들을법한 강한 비트와 사운드, 그리고 매우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가사의 노래들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사회를 비판하는 내용도 담겨 있고 선정적인 내용들도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힙합 장르가 자신의 생각과 하고 싶은 말을 랩으로 서슴없이 내뱉는 것이다 보니 힙합 그룹인 리쌍 역시 자신의 정규 앨범에도 힙합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쌍의 음악을 즐겨 듣는 이유
저는 음악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음악의 분위기나 선율, 또는 가사가 나에게 와닿는다면 어떤 음악이든 즐겨 듣는 편입니다. 또는 그날의 기분에 따라 듣고 싶은 음악들을 찾아 듣곤 하기 때문에 많은 가수들의 앨범마다 감명 깊게 들은 음악들이 꽤 많습니다.
리쌍의 숨은 명곡을 찾아서
리쌍이 발표한 앨범에서도 타이틀곡 외에 정말 숨은 명곡이 많습니다. 전통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들 기준에 명곡과 리쌍의 타이틀곡과 같이 서정적인 멜로디의 부드러운 힙합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의 명곡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앨범 전곡을 듣고 마음에 울림이 있거나 취향저격인 음악들을 천천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리쌍의 데뷔 앨범 1집의 타이틀곡 Rush (feat. 정인)
누가 뭐래도 수많은 가수들이 발표한 데뷔 앨범의 타이틀 곡이 가장 강렬한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리쌍의 데뷔 앨범의 타이틀곡의 Rush를 들으며 이 글을 마칩니다.